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농지 연금 가입 장점 단점 지급방식

by 경제-금융 편의점 2024. 4. 23.
반응형

 

은퇴 후 귀농을 고려하거나, 시골에서 노부모가 농사를 짓고 있다면 농지연금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농지연금은 농어촌공사가 운영하는 제도로, 농지 소유자가 농지를 담보로 연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이는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것과 유사하며, 농지를 담보로 돈을 빌려 연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농어촌 공사 농지 이양 은퇴 직불금 신청도 함께 알아보세요!

농지 연금 가입 장점 단점 지급방식
농지 연금 가입 장점 단점 지급방식

 

 

 

목차
1. 농지연금이란?
2. 농지연금의 장점
  2.1 농지연금 지급 방식

3. 농지연금의 단점
맺음말

1. 농지연금이란?

영농 연금은 땅을 소유하고 있는 농민들을 위한 노후대책으로, 주택연금과 유사한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땅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것으로, 전, 답, 과수원 등을 담보물로 이용하여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이며 5년 이상 농사를 진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가입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후에 한 번쯤 전원생활을 꿈꾸고 있다면 좋은 제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 농지연금의 장점

농지를 농어촌공사에 맡기고 농지연금 가입 계약을 체결하면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중복 수령이 가능하므로,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농지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농지연금과 더블어 농업 경영체 등록을 함께 신청하여 농업인으로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노후 소득 확보: 농지를 매각하지 않고도 매달 연금을 받아 노후 소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감면: 6억 이하 농지는 전액 감면되며 6억 초과 농지, 6억까지 감면 후 초과분만 납부, 농지연금 가입 시 농지의 재산세가 감면됩니다.

상속세 감면: 농지 상속 시 농지연금 잔액이 상속세 기초재산에서 감면됩니다.

농지 매각 시 유연성 확보: 농지 매각 시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채 상환 자금 마련: 농지연금을 통해 농업 관련 부채를 상환할 수 있습니다.

2.1 농지연금 지급방식

 

사는 동안 연금을 많이 받아도 원금 상환을 할 필요가 없다. 만일 가입자가 사망하면 농지를 처분하고 나머지 금액은 상속인에게 돌려준다.

또한 받은 돈을 상환하면 토지 소유를 유지할 수 있는데, 배우자에게 승계도 가능하다. 다만, 배우자는 60세 이상이어야 하고, 연금 승계를 위한 상품에 가입해야 한다.

3. 농지연금의 단점

담보 농지 처분 제한: 농지연금을 가입하면 농지를 처분할 수 없게 됩니다.

상환 책임: 농지 매각 수익으로 빌린 돈을 상환해야 합니다. 만약 상환액이 부족하면 상속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세금: 농지연금 수령액은 소득세 과세 대상입니다.

연금 수준 제한: 농지 가치에 따라 지급되는 연금 수준이 제한됩니다.

조기 해지 시 불이익 발생: 농지연금을 조기 해지하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도에 연금을 해지할 수 있는데, 이때는 받은 연금에 2%의 이자와 0.5%의 위험부담금을 더하여 갚아야 합니다. 이는 농지연금을 일반 금융사의 대출보다 저렴한 금리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맺음말

농지연금은 농지 소유 고령 농업인에게 매력적인 노후소득 확보 방안입니다. 하지만, 가입 전에 충분한 정보 수집과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지 전문가와 상담 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